현재 위치
  1. 게시판
  2. 홍삼 정보통

홍삼 정보통

홍삼 관련 정보를 확인하세요.

게시판 상세
제목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의 차이점
작성자 금산농장직거래 정성농장홍삼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3-2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2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농장직거래 농업회사법인 정성농장의 대표농부 이성규예요.


이번에는 홍삼에 대해 알아보시면 무수히 많이 듣게 되는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의 개념은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정리하고 가시죠!



1. 사포닌(Saponin)


 사포닌(Saponin)은 화학적으로는 글리코사이드(Glycoside)의 일종입니다. 글리코사이드는 당분과 다른 화합물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화합물로, 효소에 의해 분해될 때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나타내는 화합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사포닌은 자연계에서 널리 분포하며,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입니다. 사포닌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열매 등에 존재합니다. 특히, 인삼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며 인삼의 특유의 향과 맛을 결정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사포닌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기 때문에 인삼, 홍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을 따로 구분하여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s)라고 명명하였습니다.



 2.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s)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s)는 홍삼(인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 중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홍삼의 주요한 화학성분 중 하나로서, 홍삼의 건강상의 이점 중 일부는 진세노사이드의 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종류마다 다른 생물학적 활성이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는 일반적으로 인삼의 뿌리에 발견됩니다.


 홍삼에서 발견되는 진세노사이드는 총 30여 종류가 있으며, 이들 중에서 Rb1, Rg1, Rg3 등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진세노사이드는 주로 홍삼의 뿌리 부분에 함유되어 있으며, 홍삼의 효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Rb1은 홍삼에서 가장 많이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중 하나입니다. Rb1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노인성 치매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Rb1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g1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뇌세포의 생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 강화, 항암 작용, 항염작용 등의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Rg3은 혈액순환 개선, 항암 작용, 항염작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뇌세포의 생존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항우울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홍삼에서 발견되는 다른 진세노사이드들도 각각 다양한 생리학적 활성을 나타내며, 홍삼의 종류나 제조 방법, 추출 방법, 저장 방법 등에 따라 함유량이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다고 해서 항상 더 좋은 효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첨부파일 사포닌과진세노사이드.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